선비보감 연재
선비보감 연재
  • 박남주 기자
  • 승인 2019.10.25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성에 필요한 덕목과 명상의 필요성

§ 선비가 되는 길

선비가 되는 길은 크게 세 가지라고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는 체계성, 육하원칙, 명상(뇌파 안정)이라 할 수 있다.

첫째, ‘체계성은 추상화, 구체화를 통하여, 논리성을 갖추어야 한다.

한자 선비사()에서 미루어 보건데, () 가지를 하나()로 공통성을 찾아내는 추상화와, 하나()를 열() 가지로 특수성을 찾아내는 구체화 작업을 이치적으로 전개하여 체계를 세워야 한다.

체계성(體系性): 논리를 전개하고 이를 체계화하는데 구체화와 추상화가 필요하다. ‘구체화란 뿌리에서 줄기로, 줄기에서 가지나 잎, 그리고 열매로 가는 과정을 구체화라 하고, 열매에서 가지나 줄기로 다시 뿌리로 되돌아가는 과정을 추상화라 한다.

이러한 구체화 추상화 과정에서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개념(槪念)이라 한다. 이러한 개념(槪念)을 중심으로 상하위 개념을 파악하는 것을 체계성이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개념의 분류와 의미 파악을 중시하는 과학 분야 즉, 학문은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 하위 개념 () () () () () (): 상위 개념

 

둘째는 육하원칙에 충실하여야 한다.

우리 인류가 살아가는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우리는 이 원칙 속에서 사회생활을 하면서 역사와 전통을 수립하고, 문화와 문명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는 것이다.

누가 즉, 나는 언제, 어디서라는 시간의 흐름과 공간의 이동 속(상황)에서 생존하면서, 인과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인과관계란 원인과 과정, 결과라고 하는 것인데 원인을 아는 것(knowwhy)학문, 과학의 세계요, ‘과정을 아는 것(knowhow)기술의 세계요, ‘결과를 아는 것(Information)은 정보의 세계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지식(과학과 기술)과 정보의 세계 속에서 인류의 삶을 이끌어 가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언제 이 이치가 지켜지지 않는 것은, 바로 명상(뇌파 안정)이 되지 않아, 자아를 찾지 못하고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을 잃고, 자신의 무의식 세계에 담겨 있는 지혜(배경 지식)가 발휘되지 않기 때문이다.

셋째는 명상’(뇌파 안정)을 하여야 한다.

명상을 하면 뇌파가 안정이 되어 지혜로워진다.

생각을 비우는 무념무상(無念無想)의 상태 즉, 어느 것도 생각하지 않고, 떠오르는 생각도 하지 않는 경지를 말한다. 이에 이르면, 저절로 내 자신이 처해 있는 시간과 공간이라는 상황에 맞게, 자신의 무의식 세계에 담겨 있는 배경지식(지혜)이 나와 인격의 세계를 노닐 수가 있다. 이 세계를 지혜의 세계라고도 한다.

또한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 이 무념무상(無念無想)의 상태에 이르면 뇌파가 안정이 되어, 수면도 잘 취하게 되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우리가 가끔 상대방을 대할 때 필요 없는 생각을 비우지 않고, 혼돈의 상태에서 만나면 대립과 갈등을 가져오는 경우가 있다.

이는 자신이 명상을 하지 못하여, 뇌파가 불안정하여 자신의 발전과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는 경우라 말할 수 있다. 우리 인류는 누구나 생명체로서 성냄, 욕심, 고집이라는 삼독(三毒-利己心)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늪에 잘 빠지곤 한다. 이유는 자신의 뜻대로 하고자 하는 의지의 발로라고 할 수 있는데,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에 참지 못하고, 성냄(분노)이 나올 수 있다.

이러한 본성의 상태 즉, 성냄은 욕심, 고집, 슬픔과 두려움 등을 포함하여, 우리 인체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 이 연결 관계는 차후에 상생(相生)과 상극(相剋)의 도표와 해설에서 밝히도록 한다.

이러한 선비의 세계에 이르기 위하여, 지금부터 체계성(구체화, 추상화)육하원칙 명상의 중요성을 상세히 거론하기로 한다. 이후, 명상편(瞑想篇)에서는 선비가 되기 위한 명상의 중요성과 원리를 자세하게 서술하였으니, 늘 생활화하여 실천하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